겜언니의 잡지식
게임할 때 32GB 램이 꼭 필요할까? 실사용 성능 차이 정리
mag1128
2025. 6. 21. 10:10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게이밍 PC에 32GB 램, 오버스펙일까?
요즘 출시되는 게임들은 점점 더 많은 시스템 자원을 요구한다.
특히 RAM의 경우, "16GB면 충분하다"는 말과 "32GB는 기본이다"는 말이 엇갈린다.
이번 글에서는 실제 테스트 결과와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게이밍 환경에서 16GB와 32GB의 차이를 정리한다.
1. 16GB는 여전히 대부분의 게임에 충분하다
- 대부분의 싱글플레이 게임, 인디 게임, 고사양 AAA 타이틀조차도
평균적으로 8~12GB RAM을 사용 - 배경 프로그램이 적고, 게임 하나만 실행한다면
16GB면 프레임 저하 없이 완벽히 구동 가능
2. 그러나 32GB가 유리한 상황이 분명히 있다
멀티태스킹 환경
- 게임 + 디스코드 + OBS 스트리밍 + 브라우저 등 다중 작업 시
RAM이 금세 16GB를 넘긴다
최신 오픈월드 게임
- 예: 스타필드, 호그와트 레거시, 포르자 모터스포츠 등
텍스처 캐싱, 맵 로딩용으로 16GB 이상 요구하는 경우 있음
모드 사용 게임
- 스카이림, GTA5, 심즈 시리즈 등
고해상도 텍스처/모드 다량 설치 시 20GB 이상 메모리 사용 확인됨
3. 실프레임 차이는 거의 없음
- 같은 조건에서 16GB vs 32GB 성능 비교 시
일반적인 게임 플레이 기준 FPS 차이 3% 내외
단, 백그라운드 프로그램이 많거나, 메모리가 부족할 땐 프레임 드랍 발생 가능성 있음
4. 램보다 중요한 요소: 듀얼채널 구성
- 8GB × 2 = 듀얼채널 16GB
- 16GB × 1 = 싱글채널 16GB
→ 램 용량보다 듀얼채널 구성이 체감 성능에 더 큰 영향
→ 가능하면 무조건 2슬롯 이상 분할해서 사용 추천
결론
- 16GB는 현재도 대부분의 게이머에게 충분하다
- 단, 멀티태스킹, 모드, 최신 AAA 게임 사용자는 32GB 구성이 안정적
- 램 용량보다는 듀얼채널, 클럭, 백그라운드 관리가 먼저다
2025.06.18 - [겜언니의 잡지식] - 프레임 제한, 걸어야 할까? 무제한이 더 좋을까? 실제 체감 차이 분석
프레임 제한, 걸어야 할까? 무제한이 더 좋을까? 실제 체감 차이 분석
FPS 제한, 해제하면 무조건 좋은 걸까?많은 게이머들이 프레임 제한 없이 최고 성능으로 돌리는 것을 선호한다.하지만 실제로는 무조건 프레임이 높다고 좋은 것만은 아니며, 때로는 FPS 제한이
mag1128.tistory.com
2025.06.18 - [겜언니의 잡지식] - 그래픽 옵션, 어디까지 낮춰야 할까? 성능에 영향 큰 설정만 골라 정리
그래픽 옵션, 어디까지 낮춰야 할까? 성능에 영향 큰 설정만 골라 정리
그래픽 옵션, 전부 다 낮춰야 할까?게임에서 프레임이 낮을 때, 많은 유저가 모든 설정을 ‘매우 낮음’으로 일괄 변경하곤 한다.하지만 실제로는 전체 성능에 큰 영향을 주는 설정과, 체감도 거
mag1128.tistory.com
반응형